‘영국 성공회 대 몰락과 킹 제임스 성경의 의도적 변개(5)’ YouTube!!!
‘영국 성공회 대 몰락과 킹 제임스 성경의 의도적 변개(5)’를 YouTube로 올렸다.
독자 여러분께서 구글의 검색에 ‘함시영 목사’를 기입하면 함시영 목사 관련 이미지가 나타나고, 그 위에 검색결과(함 목사 강의 분야별로 정리)를 참조하면 위의 강의를 듣고, 기독교와 천주교의 차이점은 물론 철학과 타종교와도 비교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필자가 그 동안 강의한 내용도 시청할 수 있다.
오늘은 오컬티스트(Occultist) 웨스트코트 주교(Bishop Brooke Foss Westcott, 1825-1901)와 호르트 박사(Dr. Fenton John Anthony Hort, 1828-1892)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1. 오컬트(Occult)
옥스퍼드 운동(Oxford Movement, 1833-1845)이 24세 때인 1825년 성공회 사제가 된 존 H. 뉴먼(John Henry Newman, 1801-1890)으로 하여금 성공회를 이단으로 단죄하고 44세 때인 1845년 바티칸으로 전향해, 45세 때인 1846년 천주교사제가 되게 하여, 영국 성공회를 몰락시키는 것이라면, 캉 제임스 성경을 몰락시킨 것은 캠브리지 운동(Cambridge Movement, 1870-1895: 1870년 영국 국교회 협의회는‘킹 제임스 성경’의 개정판을 만들 것을 결정하여, 1881 신약, 1885 구약, 1895 외경의‘킹 제임스 개정판Revision of the King James Bible’이 태어남) 이라고 할 수 있다.
오컬트(occult)란 용어는 hide, conceal의 라틴어 occulere의 현재수동분사로 ‘감춰진, 숨겨진, 비밀’(hidden, concealed, secret)의 라틴어 남성 오쿨투스(occultus; 여성 occulta; 중성 occultum)에서 유래한 것으로, 신화, 전설, 민담 및 문헌으로 전승되는 영적 현상에 대해 탐구하고, 여기에 믿음을 더하는 것을 말한다.
헤브라이즘과 헬레니즘이 서구 문명을 지탱해 온 주류 기조라면, 오컬트는 비주류문화라고 할 수 있다.
오컬트의 뿌리에는 세 가지가 있다.
첫째, 그리스-이집트의 헤르메스학이다.
헤르메스(그리스의 ἙρμῆςHermês=로마의 Mercurius, 영어의 Mercury)는 제우스의 사자(使者)(the messenger for Zeus/그리스Ζεύς=로마의 Iūpiter, 영어 Jupiter)이다. 영어 단어 해석학(hermeneutics)이 여기에서 유래한다. 헤르메스는 웅변의 신이자 상인과 도둑의 수호신(the god of eloquence, the patron of merchants and thieves)이다. 천문학적 입장에선 수성에 해당된다.
둘째, 유대교 신비주의 사상인 카발라(קַבָּלָה kabbālāh)다. 히브리어로 구전, 전승이란 의미로, 신(新)플라톤학파와 유출설과 유사하다.
셋째, 힌두교의 요가(yoga)다.
오컬트 문화(occultism)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그것들은 뉴에이지운동(the New Age Movement), 염력(念力: 정신력으로 물체를 움직임psychokinesis), 정신 감응설(mental telepathy), 투시력(clairvoyance), 초인적인 청력(clairaudience), 공중부양(浮揚)(levitation), 최면술(hypnotism), 강신술(necromancy) 등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납량((納涼: 여름에 더위를 피하여 서늘한 기운을 느낌)특집’을 들 수 있다.
2. 웨스트코트 주교와 호르트 박사가 오컬티스트인 이유
이 두 사람은 진화론자, 사회주의자, 모더니스트에 대해 깊은 애정을 가진 반면, 복음주의자들에 대해선 매우 냉정했다.
웨스트코트는 윌리엄 부스(William Booth, 초대 대장, 1829-1912)와 구세군의 사역을 비판하였고, 호르트는 드와이트 L. 무디(Dwight Lyman Moody, 1837-1899)의 십자군(the crusades of D. L. Moody)과 감리교 신자들에 대해서 아주 질색하였다.
두 사람은 강신술과 심령연구 전문가이라 자연스럽게 복음주의자들에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밖에 없었다.
이 두 사람은 20년 동안(1851-1871)‘헬라어 본문’작업을 같이 하며, 개정성경위원(the Revision Committee)의 주요 멤버로 10년 동안(1871-1881) 같이 활약했는데 이 기간에 두 사람은 최소한도 세 가지 종류의 오컬트 단체를 결성했다.
(1) 1845년 ‘헤르메스 클럽’(the Hermes Club)창설
웨스트코트와 호르트는 케임브리지 대학시절 오컬트에 깊은 관심을 갖고 20세, 17세 때인 1845년 오컬트의 근원인 헤르메스의 이름을 차용하여, 클럽을 창설했다.
(2) 1851년‘유령의 길드’(the Cambridge Ghost Society or the Ghostlie, Ghostly Guild) 창설
1851년은 웨스트코트와 호르트가 헬라어본문작업을 시작하는 해이다. 이것은 헬라어본문이 어떠한 형태로 나타날 것인가에 대한 조짐을 보여준다.
이 모임에 참여한 대표적 인물 세 사람만 들겠다.
첫째, 에드워드 W. 벤선(Edward White Benson, 1829-1896)은 1857년 사제서품을 받고, 1859-1872 동안 웰링턴대학의 최초의 학장(the first Master of Wellington College, 1872-1877), 링컨 대성당의 종교법 고문(Chancellor of Lincoln Cathedral), 1874년 링컨신학대학(Lincoln Theological College)창립, 1877-1882 트루로의 최초의 주교(the first Bishop of Truro), 1880년 트루로 여자 고등학교(Truro High School for Girls) 창설, 1883-1896 캔터베리 대주교(Archbishop of Canterbury)를 역임했다.
둘째, 앨프레드 배리(Alfred Barry, 1826-1910: 1884-1889)는 시드니 제3대 주교(the third Bishop of Sydney), 런던 대학교의 킹스 칼리지 학장(Principal of King's College London university)을 지내며, 성공회의 계열의 학교를 세웠다.
셋째, 헨리 시즈윅(Henry Sidgwick, 1838-1900)은 1883-1900년 동안 케임브리지 대학교 도덕 철학교수(the Knightbridge Professor of Moral Philosophy at the University of Cambridge)를 역임했다.
이 단체는 귀신과 초자연적 현상을 탐구하기 위하여 세워진 것이다. 오컬티즘(Occultism)과 초심리학 (Parapsychology)의 백과사전에 의하면 ‘유령의 길드’는 개인의 체험을 유령들과 관련시키곤 했다고 한다. 이 단체는 결국 ‘심령연구협회’(the Society for Psychical[sáikikəl] Research)가 되고, 헨리 시즈윅이 초대회장을 지낸다.
그리고 이 협회는 1800년 후반 잉글랜드 사회의 엘리트 그룹의 강신술의 발흥지가 되며, 많은 오컬트 지도층들이 이 협회에 가담한다.
3. 1872년 오컬트 비밀 협회(an occult secret society)인 ’에라누스 클럽’(the Eranus Club) 창립
웨스트코트는 47세 때인 1872년, 곧 KJV개정작업에 참여하면서 장로 사도 엘리트 클럽, 곧 비밀협회인 에라누스 클럽(an elite club for elder Apostles, a secret society, the Eranus Club)을 창립했는데, 여기엔 다음과 같은 인물들이 참여한다.
첫째, J. B. 라이트푸트(Joseph Barber Lightfoot, 1828-1889)는 웨스트코트와 호르트와 함께 3인방으로 개정번역멤버(members of the English Revised Version committee)로 활동하며, 종교혁명가들의 공인본문 대신 바티칸의 권력유지를 위해 변질되었음은 물론 오컬트문화로 오염된 웨스트코트와 호르트 헬라어수정본문을 대체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했으며, 1879-1889년 동안 더럼주교(Bishop of Durham)를 지냈다.
둘째, 위에서 언급한 헨리 시즈윅(Henry Sidgwick, 1838-1900)이다.
셋째, 리처드 C. 트렌치(Richard Chenevix Trench, 1807-1886)는 아일랜드 더블린 출신으로 1835년 사제서품 받고, 1856년 웨스트민스터 성당의 수석사제(Dean of Westminster Abbey)로 임명된다. 그는 더블린 대주교(Archbishop of Dublin, 1863-1884) 재임 시 성경개정위원의 멤버로 활동했다. 무엇보다도 그는 1857년 11월 5일 ‘우리 영어사전의 결핍에 대한 단상’(On some Deficiencies in our English Dictionaries)에서‘옥스퍼드 영어사전’(the great Oxford English Dictionary)편찬 방침을 밝히고, 1884년 제1권이 간행되고, 1928년 초판인 전 10권이 완성되어, 잉글랜드문화를 세계적인 문화로 업그레이드 시켰다.
넷째, 헨리 앨포드(Henry Alford, 1810-1871)는 제5대째 영국 국교회 성직자 가계 출신으로 캔티베리의 수석사제(the deanery of Canterbury, 1857-1871)로 지내며, 1년 기간 동안 성경개정위원회멤버로 참여한 후 서거했다.
다섯째, 아서 밸푸어(Arthur Balfour, 1848-1930)가 참여했는데, 그는 미래의 잉글랜드의 수상(1902-1905)이 되었다.
4. 종합
웨스트코트 주교와 호르트 박사의 오컬트활동의 결과로 1882년 캠브리지 대학 학자들에 의해 영국 심령연구협회가 설립되고, 1925년도에 런던 대학 부속 심령학 연구소가 창설되며 그리고 1969년 세계 최대의 과학 단체인 미국과학진흥협회가 정식 단체로 인정하는 미국 초심리학회 등이 창립된다.
뿐만 아니라 이 두 사람의 뿌려놓은 오컬트문화는 바티칸의 전례를 바꾸어 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