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와 정의의 나라/신학 이야기

‘반미주의의 기원은 바티칸이다(틴들중심)(5)’YouTube!!!

아우구스티누스 2020. 7. 16. 12:19

어제(15) 강의한 반미주의의 기원은 바티칸이다YouTube로 올렸다.

 

독자 여러분께서 구글의 검색에 함시영 목사를 기입하면 위의 강의를 듣고, 기독교와 천주교의 차이점은 물론 철학과 타종교와도 비교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필자가 그 동안 강의한 내용도 시청할 수 있다.

 

지난 2002년 영국 방송 협회(British Broadcasting Corporation. BBC)의 투표에 의하면 틴들은 위대한 100명의 잉글랜드 가운데 26위를 하였고(In 2002, Tyndale was placed 26th in the BBC's poll of the 100 Greatest Britons). 반면에 토머스 모어 경(Sir Thomas More 또는 성 토마스 모어; 라틴어 Sanctus Thomas Morus; 영어 Saint Thomas More, 1478-1535)37위를 했다고 한다(In 2002, More was placed at number 37 in the BBC's poll of the 100 Greatest Britons)

 

영어 성경의 아버지(Father of the English Bible) 윌리엄 틴들(William Tyndale, 1494-1536)을 중심으로 강의를 하고자 한다.

 

1. 학문의 배경

 

윌리엄 틴들은 18세 때인 1512년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교 맥댈런 대학(후에 허트포드 대학)(Magdalen Hall <later Hertford College> of Oxford University)에서 학사, 21세 때인 1515년 석사학위를 받는다. 그는 1517-1521 동안 캠브리지 대학교(University of Cambridge)를 다닌다, 에라스무스가 1511.8-1512.15개월가량 캠브리지 대학교에서 그리스어를 가르쳤지만, 유감스럽게도 틴들의 수학기간 동안엔 부재하였다.

 

그는 외국어 실력이 탁월하여 모국어인 영어 외에 프랑스어, 독어, 이탈리아어, 에스파냐어 라틴어, 헬라어와 히브리어에 능통하여 원어 성경을 읽으며 큰 은혜를 받았다. 그러면서 이 은혜를 일반 성도들도 받을 수 있도록 성경번역이 자신의 사명임을 깨닫는다.

 

2. 영향을 받은 인물

 

(1) 데시데리위스 에라스뮈스(Desiderius Erasmus, 1466-1536)

 

틴들은 25년의 대선배인 데시데리위스 에라스무스의 헬라어신약성경편찬에 영향을 받는다.

 

에라스무스는 자신이 편찬한 헬라어어판 신약성경(the Greek Scriptures)50세인 1516 때 교황 레오10(Pope Leo X, 재위 1513-1521, 1475-1521)의 허락으로 스위스 바젤의 프로벤인쇄소(The Press of Froben in Basel)에서 최초로 출판했으며, 이것을 근거로 만든 텍스트를 공인본문또는 수용본문’(라틴어 Textus Receptus; 영어 Received Text)라고 하는데 에라스무스가 다룬 사본은 요한계시록의 마지막 여섯 줄이 쓰인 페이지가 떨어져 나간 것이었다. 그래서 에라스무스는 히에로니무스(한국천주교 예로니모; 라틴어 Eusebius Sophronius Hieronymus; 그리스어 Εσέβιος Σωφρόνιος ερώνυμος/Hierōnymos=sacredερόςhierós+nameνυμαónyma=sacred name; 영어 Jerome, 347-420)라틴어 불가타 역본’(그리스어 βουλγάτα Voulgata; 라틴어 Vulgata; 영역 the Vulgate/Vulgata대중적이란 뜻이며, 382년 로마주교 다마소 1Damasus I, 366-384, 305-384의 비서로 임명되어 주교의 지시로 라틴어성경 번역에 착수하여 405년경에 완역) 역으로 그리스어로 번역해 사용했다. 에라스무스는 본문에 라틴어역본을 병기하여 히에로니무스의 라틴어 불가타 역본에 나오는 오류를 바로 잡았고, 많은 각주와 설명이 첨부되었을 뿐만 아니라 성경의 교훈과 로마교회의 사상을 대조해 놓아 성직자들에 대한 분노가 구체화되었으며, 수많은 비난의 표현을 담은 풍자적 사설들이 자유롭게 발표되었다.

 

(2)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 of Wittenberg, 1483-1546)

 

틴들의 11년 선배인 마르틴 루터 선생님은 에라스무스가 편찬한 희랍어 신약성경의 1519년 제2판을 11주 만에 독일어로 옮겨, 15229월에 독일어신약성경을 출판하는데, 그것을‘9월 성경’(September Testament)이라고 하고, 1534년에 독일어신구약성경을 출판한다.

 

틴들은 루터 선생님을 직접 만났고, 그의 성경 번역에 엄청난 도전과 영향을 받는다.

 

루터의 독일어신학성경번역은 루터보다 20세 연상인 작센주(독어 Sachsen; 영어 Saxony)의 선제후(選帝侯; 라틴어 Princeps Elector; 독어 Kurfürst, pl. Kurfürsten; 영어 The Prince-electors or Electors: 신성로마 제국 황제를 선정하는 역할을 하였던 신성로마제국의 선거인단) 프리드리히 3(현공 賢公)(Friedrich III, Friedrich der Weise von Sachsen; 영어 Frederick III, Elector of Saxony, 1486-1525, 1463-1525)의 지지로 이루어졌고, 종교혁명도 그의 후손들의 전폭적인 협조로 대성공하였다.

 

선제후에 대해 살펴보자.

 

룩셈부르크 왕가 출신 신성로마황제 카를 4(Karl IV, 재위 1355-1378, 1316-1378)1356110일 뉘른베르크 및 동년 12월 메츠의 제국의회(帝國議會)에서 총 31장으로 구성된 신성 로마 제국의 법률인 금인칙서(金印勅書; 라틴어 bulla aurea; 독어 Goldene Bulle; 영어Golden Bull: 당시 주로 서신에 인장을 찍을 때 밀랍이나 실 대신 황금의 인새印璽-옥새-를 사용한데서 이르는 말로 금인헌장金印憲章 또는 황금문서黃金文書라고 도 부름)를 공포하면서, 서임권 투쟁 이후에 전개된 교황의 간섭 없이 7명의 선제후, 곧 마인츠(Mainz), 트리어(Trier), 쾰른(Köln)의 대주교 3명과 팔츠(Pfalz)백작, 작센(Sachsen)공작, 브란덴부르크(Brandenburg) 변경백(邊境伯; 후작), 룩셈부르크 가문이 보유하고 있는 보헤미아(Böhmen)의 국왕 등의 4명 모두 7명이 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를 선출하고, 황제는 교황의 승인 없이 대관식을 할 수 있게 되고, 금인칙서를 통해 선제후는 영지 내 완전한 재판권, 광산 채굴권, 화폐 주조권, 관세 징수권과 유대인 보호권을 갖게 되었는가 하면, 선제후 영지는 완벽한 장자 상속제로 분할 상속이 금지되고, 선제후는 황제의 호출에 응하지 않고, 황제에 의해 소환되지 않을 권리를 갖게 되었으며, 선제후에 대한 반역은 대역죄로 처벌하게 된다.

 

그리고 금인칙서는 1806년 신성로마제국이 멸망하기까지 450년간 효력을 가진다. 금인칙서 발표를 전후해서 신성로마제국의 영토는 독일어 사용권으로 한정되고, 제국의 지방분권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신성 로마 황제의 자리에 오르지 않고, 1502년 자신의 영방국가(領邦國家; 독어 Territorialstaat; 영어 territorial state: 중세 신성 로마 제국의 제후국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13세기 이후 그 수가 약 300이나 되어, 1648년의 베스트팔렌 조약으로 영방국가 주권이 국제적으로 승인되었다. 오스트리아, 프로이센 등도 각각 영방국가의 하나였는데, 이 영방국가가 국가적 분열을 극복하게 된 것은 프로이센에 의한 1871년 독일제국帝國 창건에 의해서임) 안에 비텐베르크 대학교(1502년에 세워진 비텐베르크 대학교와 1694년에 세워진 할레 대학교가 1817년에 합쳐지면서 마르틴 루터 할레-비텐베르크 대학교Martin-Luther-Universität Halle-Wittenberg설립되었고, 독일 작센안할트주Land Sachsen-Anhalt 할레Halle와 비텐베르크Wittenberg에 소재한다. 비텐베르크의 교수로서 종교 개혁을 이끌었던 마르틴 루터에서 비롯한 지금의 이름은 19331110일에 붙여졌음)를 세웠다. 그는 열렬한 구교도였지만 마르틴 루터를 보호하고 그를 1521. 5.-1522. 3. 6동안 독일 중부 튀링겐주(Thüringen)에 있는 도시 아이제나흐(Eisenach: 루터가 청소년 시기를 보낸 곳)의 바르트부르크 성(Wartburg Castle)에 숨겨 주고 종교 개혁을 도와, 그에 의하여 종교개혁이 진전된다. 교양이 풍부하고 음악과 역사에 관심이 많았으며 비텐베르크를 예술 활동의 중심지가 되게 하였다.

 

루터는 기사의 이름 귀공자 게오르크(독어 Junker Georg; 영어 Knight George)라는 가명아래 중세기사의 옷을 입고 수염을 기른 채 에라스뮈스의 헬라어신약성경 본문 제2(1519년 판)을 사용 하여 11주 만에 신약성경을 번역한다. 후에 1534년 루터는 신구약완역을 출판한다.

 

3. 종합

 

에라스무스와 루터의 성경작업은 틴들의 가슴을 하나님의 사랑과 인간의 사랑으로 타오르게 하였고. 틴들의 사랑은 오늘날 전 인류과 구원의 소식을 접하고, 새 희망을 갖게 된다.